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테리어]국내 유통 타일 줄눈 종류별(백시멘트, 탄성줄눈, 에폭시 줄눈) 비교 총정리

 

* 본 콘텐츠는 유튜버 태산건축자재를 참고했습니다.

 

이번에 올리모델링을 하면서 줄눈의 종류가 있고, 색도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시멘트로 기본 줄눈을 시공하는데, 매지라고도 합니다. 사실 매지는 줄눈의 일본식 말일 뿐인데, 백시멘트 시공을 매지로 부르기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이번에 올리모델링을 진행하게된 인테리어 업체에 줄눈에 대해 물어 봤을 때 자기네는 매지만 하니, 줄눈 시공은 다른 업체를 불러서 시공하면 보통 그 건물 화장실은 15만원 정도 할 것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좀 있으신 분은 매지를 백시멘트 줄눈으로 부르는 것 같습니다.

 

 

줄눈의 종류

줄눈은 일반 포대로 지대 형태로 돼 있는 일반 줄눈 시멘트가 있고, 봉지로 되어 있는 줄눈제가 있습니다.

폴리머 성분이 들어가 있는 탄성줄눈이 있고 시멘트로만 되어 있는 줄눈제가 있고 그다음 1액형 줄눈제, 2액형 줄눈제, 에폭시 줄눈제가 있습니다. 

 

 

줄눈의 색상

타일 줄눈의 색상은 대부분 이 안에서 다 이루어 집니다.

 

 

위 색상의 회색 계열은 탄성 줄눈으로 다 표현이 가능한 색상이며, 컬러플한 색상은 '1액형 줄눈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폭시 줄눈의 경우는 위 모든 색상이 가능합니다.

 

줄눈을 선택하는 방법

샘플 줄눈을 타일에 데보고 원하는 색상을 고릅니다. 그냥 샘플을 보는 것과 직접 타일에 데보는 것이 상상한 것과 다를 수 있고, 직관적으로 판단이 되기 때문에 샘플 줄눈을 타일에 직접 데보고 색상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타일 색상과 비슷한 색상으로 줄눈의 색상을 고르면 심플한 인테리어를 완성 할 수 있습니다.

 

 

줄눈제 테스트 - 물 흡수

신축 현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백시멘트' 줄눈제와 '탄성 줄눈', '에폭시 줄눈'을 비교 테스트 한 것을 정리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세가지 줄눈제를 많이 사용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각각의 줄눈제를 만듭니다.

 

 

양생 시킨지 3일이 경과한 줄눈입니다.

 

 

백시멘트 줄눈의 경우 줄눈제로 쓰는 시멘트의 입자가 곱기 때문에 아주 매끈하게 줄눈이 나옵니다. 탄성 줄눈은 백시멘트 줄눈에 비해 더 코팅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밀도를 눈으로 비교했을 떄는 백시멘트와 별 차이는 없습니다.

 

탄성줄눈의 경우 플라스틱 같은 느낌이 듭니다.  플라스틱으로 코팅을 한 느낌이 납니다.

 

 

물흡수 테스트를 하겠습니다. 각각의 줄눈제 위에 물을 뿌리고 30초 정도 두었습니다.

 

참고로 실제 줄눈 시공시에는 줄눈을 밀어서 3mm정도로 시공을 하기 때문에 절때 테스트를 위해 만든 줄눌들 처럼 기포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백시멘트의 경우 줄누의 명암이 달라질 정도로 물을 흡수 합니다. 그래서 화장실에 시공할 경우 곰팡이가 생길 확률이 다른 줄눈제에 비해 높습니다.

 

 

탄성줄눈의 경우도 물이 살짝 흡수는 됩니다. 그러나 백시멘트보다는 덜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폭시 줄눈은 전혀 물이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명암의 변화도 전혀 없습니다. 실제로 에폭시줄눈(케라폭시)로 화장실 줄눈을 시공 시 관리하기가 매우 편하고, 거의 영구적인 반영구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살 계획의 집이라면 무조건 에폭시 줄눈으로 시공을 하는 것이 처음 시공비용이 비싸더라도 이득임을 아시면 좋습니다.

 

줄눈제 테스트 - 강도

 

망치로 각가의 줄눈제를 파손 시키겠습니다.

 

 

백시멘트의 경우 완전히 바스러집니다.

 

탄성 줄눈의 경우 큰 덩어리로 부서집니다.

 

 

부서진 백시멘트와 탄성줄눈의 단면을 비교해 보면 자세히 봤을 시 규사가 백시멘트가 조금더 크고 거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줄누 시공 시 지금 이미지에서 보이는 탄성줄눈의 기포는 없다는 것을 참고해 주십시오.

두개의 줄눈이 밀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폭시 줄눈은 절대로 깨지지 않습니다. 망치로 여러번 내리친 결과 아래 받쳐놓은 돌이 깨졌습니다.

 

에폭시 줄눈의 경우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본 것처럼 물 흡수도 절대 하지 않고, 강도도 매우 세기 때문에 리모델링 시 특히 화장실 바닥처럼 물을 쓰는 곳이라면 강력 추천합니다.

 

제가 정리한 글을 통해 셀프인테리어나 리모델링, 인테리어를 준비 중이신 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